반응형

갑자기 잠이 많아지고, 아무것도 하기 싫고, 몸이 무거워서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느끼신 분들 계시나요? 저는 작년 한 해 동안 번아웃 증후군을 세 번 정도 겪었는데요. 상태가 심각해서 관련된 책도 읽어볼 정도였습니다.

잠이 많아지는 이유

몸이 안 좋거나 최근에 과로를 해서 하루 이틀 정도 평소보다 많이 잤다면 문제 될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기력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고 그냥 침대에 누워서 수면만 취하고 싶은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진행된다면 번아웃 증후군 혹은 무기력증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잠이 많아지는 이유, 저의 경험

저는 작년 4월에 약 2주의 무기력증, 8월에 1~2주 사이의 번아웃 증후군, 그리고 12월에 약 일주일 동안 무기력증을 겪었습니다. 모두 일과 관련된 문제였고요. 제 직업은 반 프리랜서이기 때문에 일반 직장인 분들보다 업무 시간이나 출근날을 약간 조정할 수 있는데요. 하루에 15시간 이상 자게 되고, 자극적인 배달음식을 과식하게 되고, 또 매일 조금씩이라도 술을 마셨습니다. 혹시 이때 제가 알코올 중독이 아닐까 하는 의심도 생겨서 유튜버 키슬님의 영상을 많이 참고했어요. 이리저리 알아보고 자가 검사해본 결과 저는 알코올 중독은 아니었습니다.

잠이 많아지는 이유

잠이 많아지는 이유, 번아웃 증후군

제가 갑자기 잠이 많아졌던 이유는 번아웃 증후군 때문이었어요. 번아웃 증후군이란 어떤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심한 에너지 소모 때문에 후에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는 것을 뜻합니다. 겉으로 봐서는 무기력증과 별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요. 완벽주의자 성향에 가까운 분들이 번아웃 증후군에 빠지기 쉽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8월에 일과 관련된 공부를 동시에 진행했는데요. 자격증 취득에 까지 성공했지만 에너지를 너무 심하게 쓴 탓에 모든 일정이 끝나고 심하게 움직이기 싫더라고요. 그냥 계속 잠만 자고 넷플릭스나 유튜브 채널만 보고 싶었고, 매일 자기 전에 맥주 1~2캔은 마시고 잠이 들었습니다. 정신적으로 너무 지쳐있었고, 이 시기에 몸이 정말 심각하게 망가지고 체중도 불어나서 일상생활로 돌아오기에 굉장히 힘들었어요.

번아웃 증후군 벗어난 저의 팁

증상이 너무 심각해서 유튜브 영상, 책을 참고하면서 차차 고쳤어요. 일단 비타민B가 젖산을 빨리 없애주는 역할을 하고, 신진대사를 빨리 되게끔 해준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수면장애나 우울증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서 비타민B 섭취를 우선으로 했습니다. 그밖에 마그네슘, 유산균, 간 영양제, 키토산도 함께 챙겨 먹었고 탄수화물 양을 줄였더니 몸이 가벼워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일단 마인드 컨트롤이 가장 중요한 것 같은데요. 제가 무기력증이나 번아웃 증후군을 몇 번 겪어본 결과 정신은 움직이고 싶고 일하고 싶은데 몸이 따라주지 않아서 제발 빨리 몸이 회복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정신력이 전에는 최고라고 생각했지만 몸 상태가 너무 안 좋으면 정신력보다는 신체 건강이라고 느꼈습니다. 처음에 빨리 고치기 힘드니 작은 습관부터 바꾸어보거나 영양제를 먹으면서 하루에 30분이라도 유산소 운동을 한다면 많이 괜찮아질 거예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